본문 바로가기
뮤지컬 영화 리뷰

음악 영화 <맘마 미아!> ABBA 노래들로 가득한 레전드 배우들의 앙상블

by 영컴홍시 2022. 10. 17.
반응형

맘마 미아!

뮤지컬 <맘마 미아!>의 음악 영화화

주인공 소피는 엄마 도나와 그리스의 어떤 섬에 사는 20살 어린 나이의 예비 신부이다. 태어날 때부터 엄마와 산 소피는 아빠가 누군지 모른다. 그런 소피는 본인 결혼식 입장할 때 아버지랑 손잡고 행진하고 싶었고 진짜 아버지를 알아내기 위해 엄마의 일기장을 몰래 뒤져본다. 일기장을 보니 소피가 임신됐을 시기에 도나가 만나서 관계를 가진 남자는 3명이 있었고 이에 소피는 3명 모두 본인의 결혼식에 몰래 초대한다. 소피의 결혼식을 위해 엄마 옛 친구들 작가인 로지와 여러 번 이혼하여 돈이 많은 타냐가 도착한다. 이 세명은 왕년에 밴드를 결성하여 자주 공연하곤 했다. 또 소피가 초대한 3명의 아빠 후보 은행가인 해리, 모험가 겸 작가인 빌 그리고 건축가 샘도 도착하는데 소피는 이들과 시간을 보내다 보면 누가 진짜 아빠인지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에게 셋 중 누군가가 본인의 아버지라는 사실은 숨긴다. 도나는 이 세명을 보고 말 그대로 '맘마 미아!' (이탈리아어로 맙소사) 하며 놀라고 다들 돌아갈 것을 요구하는 한편 타냐와 로지에게 본인도 소피의 아버지가 누군지 정확히 모른다고 밝힌다. 어린 소피의 결혼에 대한 결정에도 심히 걱정하고 세 남자의 등장에 심란해하던 도나를 로지와 타냐는 춤을 추면서 위로해준다. 빌의 배에 타 있는 세 남자에게 소피는 각자가 도나를 만날 때의 이야기를 듣는다. 

결혼 직전 아빠 후보 3명 중 진짜는 누굴까?

소피와 약혼자 스카이는 각자 결혼식 직전 파티를 갖는데 거기서 도나와 두 친구들은 오랜만에 다시 공연을 펼치고 그때 3명의 아빠 후보들도 도착한다. 다 같이 파티를 열심히 즐기고 있는 도중 소피는 후보들과 각자 이야기를 나눠보기로 한다. 그러던 중 각 남자들은 도나가 다른 사람과 결혼해서 소피를 낳은 것이 아니라 소피가 아빠를 찾고 있다는 사실을 그제야 알게 되고 각자 본인이 아버지이고 결혼식 때 옆을 지켜주겠다고 신나서 이야기한다. 이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부담스러웠던 소피는 그 자리에서 기절한다. 소피와 도나는 그제야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소피가 도나와 같은 어린날의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마음을 털어놓는다. 그때 샘도 소피의 어린 나이의 결혼이 걱정되어 도나에게 이야기하러 오는데 샘을 제대로 처음 대면하는 도나는 스스로 아직 샘에 대한 감정이 남아 있다는 것을 느낀다. 결혼식이 다가오면서 도나는 소피에게 도나의 어머니가 그녀가 임신하면 돌아오지 말라고 했다는 사실을 전한다. 결혼식으로 소피와 도나가 가는데 샘은 도나를 막고 도나는 그간 본인이 잃은 것에 대해 한탄한다. 결국 소피의 행진 동안 손은 도나가 잡고 같이 가고 도나는 모든 것을 폭로한다. 그러자 남자들도 본인들의 이야기를 하며 각자 소피의 아버지 역할을 나누기로 약속한다. 결혼하기에 아직 이르다는 것을 깨달은 소피는 결혼을 연기하자고 말하고 이미 준비된 결혼식에서는 샘과 도나가 대신 결혼한다.

ABBA의 유명한 노래들로 영화와 뮤지컬을 만들다

맘마 미아! 는 동명의 쥬크박스 뮤지컬을 기반으로 한 뮤지컬 영화이다. 주크박스 뮤지컬이란 이미 유명한 노래들을 가지고 만드는 뮤지컬을 말하는데 '맘마 미아!'는 그룹 ABBA의 유명한 히트곡들로 구성되어있다. 다른 예로는 록 그룹 그린데이의 노래들을 기반으로 한 아메리칸 이디엇이나 템테이션스의 노래들을 가지고 한 에인트 투 프라우드 등이 있다. ABBA는 스웨덴 출신의 멤버들로 이루어진 그룹이고 전세계적으로 3억 8천만 장의 앨범을 팔 정도로 가장 유명하고 가장 성공한 음악 그룹으로 평가된다. ABBA의 이름은 각 멤버들의 초성을 조합해서 만들어졌고 이들은 1972년 스톡홀름에서 구성됐고 1982년 돌연 해체하였다가 2016년 다시 모여서 현재까지 활동하고 있다. 그들은 영어권 국가 출신이 아니면서 영어권 국가에서 성공한 시초이고 수많은 명예의 전당에 올랐을 정도로 높게 평가받는 그룹이다. 이러한 명곡들로 인해 영화는 평가와 상관없이 당연히 성공할 수밖에 없었고 그 사운드트랙은 아직도 수많은 사람들의 플레이리스트에 포함되어있다. 첫 번째 영화의 성공으로 인해 10년 만에 지난 2018년 맘마 미아! 의 후속작이 나왔고 이 또한 약 4억 불의 흥행 수익을 올렸다.

레전드 배우들로 이루어진 앙상블 캐스팅

메릴 스트립, 피어스 브로스넌, 콜린 퍼스, 스탤란 스카스가드, 쥴리 월터스, 아만다 사이프리드 등 정말 많은 배우들이 나왔으며 이들이 각자 모두 비중 있는 역할을 맡았다. 각 배우의 출연 시간이 타 영화에 비해 동등하게 분배되었는데 이러한 영화 형식을 앙상블 캐스팅이라고 한다. 각 배우가 너무나 인지도 있기도 했고 수준급 연기를 선보였는 데다가 각 배우의 팬층도 두터웠기 때문에 관객의 입장에서 시청 안 할 수 없었고 '맘마 미아!'는 성공이 보장되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배우들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너무나도 많은 영화들에 각자 주연으로 나와 다룰 일이 많겠지만 몇 명만 짧게 짧게 소개해보겠다. 먼저 도나 역의 메릴 스트립은 항상 따라다니는 수식어가 현시대 최고의 여배우이다. 아카데미 후보에 21번 골든 글로브에 32번이나 오를 정도로 설명이 불필요한 정도의 대배우이다. 피어스 브로스넌은 30대 이상의 마음속에는 아직도 유일무이한 제임스 본드 그 자체일 것이다. 20대들한테는 다니엘 크레이그가 더 익숙할 수도 있지만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제임스 본드 역을 맡으며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콜린 퍼스는 최근 세대에게는 킹스맨의 역할로 유명하겠지만 사실 영국 귀족 느낌의 배우 일인자로서 수많은 로맨스 영화들에 단골로 나오는 배우이다. 스탤란 스카스가드는 굿윌 헌팅,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 토르 시리즈에서의 모습으로 유명하고 그의 아들들 또한 유명한 배우들이다. 쥴리 월터스는 많은 사람들이 해리포터 시리즈의 몰리 위즐리로 알고 있겠지만 그 외에도 수많은 유명한 작품에서 활약한 노배우이다. 아만다 사이프리드는 직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레미제라블에서도 출연했던 수준급 노래 실력과 연기가 가능한 여배우이다.

반응형